건물을 거쳐 이어지는 통로 그리고 교통약자 편의시설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아시다시피 osm은 밑바탕 데이터로써 값어치가 큰데, 우리가 편집해 넣는 정보들이 여러가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설령 완전히 현실을 반영하지는 않더라도)왠만한 정보들이 많이 들어가 있을수록 값어치가 더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OSM을 편집하다보니, 여전히 '도로’와 '통행’에 대해서는 자동차 중심의 정보에 너무 치우쳐 있는 것이 아닌가 싶고, 사람이 두루 쓸 수 있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정보가 많이 모자란 것 같습니다.

보기를 들어 우리가 '도로’라고 하면 흔히 자동차가 다니는 길을 생각하지만 사실은 ‘조금 넓은 길’, '공식적인 길’을 뜻할 뿐입니다.
'통행’에 있어서도 우리가 자동차를 많이 이용하기는 하지만 결국은 사람이 움직이는 것을 전제로 할 때가 많습니다.
대개는 자동차가 다니도록 되어 있는 길에는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차도와 구분되는)'인도’가 흔히 있지만 가끔은 '인도’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때로는 차도와 따로 사람을 위한 보도가 사람의 통행을 이어주기도 합니다.

이번에 눈에 띈 것은, 역처럼 건물을 통해 길(통로)가 이어지는 경우에 흔히 사람이 다닐 수 있는 길(경로)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꽤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OSM을 통해)길찾기를 하면 사람이 걸어서 닿을 수 있는 곳이 서로 나뉘어져 있거나 혹은 아주 멀리 돌아서 가도록 안내를 받게 됩니다.

또 한 가지, 우리나라는 그동안 많이 나아졌음에도 여전히 교통약자들에 대한 ‘근본적인’ 배려가 좀 모자란 편인데, 흔히 교통약자들도 사람길(인도, 보도)를 통해 움직일 수 있지만 현실은 여러가지 사정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난데없는 턱이나 여러 장애물 등)
이 역시 건물 같은 데서 작은 턱 때문에 접근할 수 없거나 혹은 거꾸로 엘리베이터나 경사길이 마련되어 있으나 표시되지 않아서 장애인이 접근할 수 없는 시설물로 표시되는 경우도 꽤 흔합니다.

지형지물을 편집하면서 계단이나 경사길이나 엘리베이터 같은 것도 조금 더 신경써서 표시하면 여러모로 더 좋지 않을까 싶어 의견을 적어 봅니다.

요약

  • 건물을 지나는 경로에 경로(통로) 표시를 하도록 애썼으면 좋겠습니다.
  • 교통약자를 위한 여러가지 정보에도 조금 더 신경을 쓰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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