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way) 속성의 방향에 대하여 - 방향, 시작점과 끝점

OSM을 고치다 보면 흔히 보게 되는 것 가운데 하나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OSM에서 선으로 나타내는 ‘길’(way)는 방향이 있고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사실 이 둘은 따로이면서 하나입니다.)

흔히 별 생각없이 그리지만 처음 그리기 시작한 쪽이 시작점이 되고 시작점에서 끝점 쪽으로 방향이 설정됩니다.
이것은 물을 그려보면 물흐름으로 금방 표시가 납니다.(사실 길에서도 살짝 표시가 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약간 붉고 굵게 된 부분에 보시면 사이사이에 세모 방향점이 찍혀 있습니다.)
물에서는 이것이 바로 드러나기에 꽤 중요하고 또 눈에 띄는 만큼 실수는 않는 편인데, 길인 경우에는 흔히 그냥 지나치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길에서 이 방향을 어떻게 하라는 건 아직 OSM 위키에서 보지 못했습니다만, 이것이 가끔 중요한 까닭은 어떤 다른 속성을 주려고 하다 보면 이것이 기준이 됩니다.
보기를 들어서 길 한쪽에만 인도가 있다고 한다면 어느 방향이냐에 따라 오른쪽인지 왼쪽인지가 결정됩니다.(한쪽에만 손잡이가 있는 경로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길(way)의 방향에 대하여
보기를 들어, 위 이미지에서 물은 왼쪽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하나는 갈라져서 오른쪽 위로 흐릅니다.(물론 지형이 그렇게 생겼을 수는 있습니다만,…)
여튼 아래쪽이 낮은 지대인데 저 오른쪽 물줄기는 지금 높낮이를 거슬러 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오른쪽 붉고 굵게 표시된 길인데, 저 길은 지금 왼쪽 위에서 시작해서 아래 길에 닿았다가 다시 오른쪽 위로 올라가고 있는데, 사실 이게 아주 중요한 것은 아니라 원칙에서는 살짝 벗어난다고 봅니다.
길을 상위 길에서 하위길로 이어지는 게 올바른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저렇게 길의 가운데가 다른 길로 이어지면 (유효성 검증 도구에서)저 길은 끊어진 길, 동떨어진 길이라 인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OSM 편집을 좀 하신 분이라면 (굳이 공부까지 안 하더라도)이런 건 거의 눈치를 채고 그리시는 것 같으나 처음 오신 분이 그릴 때에 이런 실수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대충 이 글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 OSM에서 ‘길’(way) 요소는 방향성이 있다.
  • ‘길’(highway)은 상위 길에서 하위 길로 갈라져 가도록 그리는 것이 좋다.
  • ‘길’(way)은 다른 길과 맞닿아 시작하거나 끝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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